포스트모더니즘 이전 철학의 주류는 ①본질적이고, ②법칙적이며 ③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①어떤 철학적 입장이 본질적이라는 것은 사물에 대해서 본질을 가정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본질이란 어떤 것을 그것이게끔 하는 특성, 즉 어떤 것을 그것 아닌 것과 명확히 구별해주는 특징을 말한다. 결국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투스(Herodotus; 역사의 아버지)는 그의 저서 『페르시아 전기』에서 고대 이집트 시대의 관광이 신전순례 형태를 취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관광이 신앙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관광이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고대 그리스시대라고 볼 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축제는 이탈리아의 깊은 문화적·종교적 배경과 연결되어 있어, 참가자와 관람객들에게 유럽의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을 체험하게 해준다. 매년 세계 각지에서 오는 관광객과 문화 연구자들은 이 축제를 통해 이탈리아와 유럽의 특별한 문화적 가치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
2.3.2 2000년대 이후 회생을 위한 이태원의 노력
이태원은 1997년 9월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후인 2002년 5월부터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를 설립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위락쇼핑관광의 명소로 발전시키기 위한다는 기치 하에, 디자인 거리조성, 매년 이태원 지구촌 축제, 서울 Grand Sale 참가, 세계국기 및 배
이러한 관광자원화의 노력 중에 북촌 8경은 북촌의 전통적인 문화, 한옥의 빛깔과 느낌을 가장 잘 담아내어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점해놓은 것이다. 관광들은 직접 둘러보고 사진촬영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지점들은 방문객을 위해서 포토스팟을 설치해놓았다.
이 외에도 북촌
포스트모더니즘적인 문화의 창출자이자 소비자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소비 사회화, 영상 문화화, 이데올로기의 퇴조화의 진전과 함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간의 경계 타파, 자아의 결여, 감각적 행복의 추구 등으로 요약되는 오늘날 청소년문화의 특징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몰고 온 문화적 특징과 대
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
아시아는 오랜 세월 서구의 정치·경제·문화적 지배를 받아온 전(前)근대화의 상징적 표상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아시아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한 것은 한국에서 제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한창 무르익던 1960년대 중반 이후로 볼 수 있다. 1965~1981년 사이 한국·홍콩·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및 다양한 매체의 출현으로 애니메이션의 수요는 물론 원 소스 멀티유스 원 소스 멀티유즈는 미디어 믹스와 동의어로, 원래 광고업계의 용어로, 상품을 광고하기 위해 여러 매체(미디어)를 조합함으로써, 각 매체의 약점을 보완하는 수법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하나의 매체로 표현할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